메뉴 건너뛰기

자료

하루 빨리 대의원 협의회를 결성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대의원이 참석하면 좋겠지만, 과반수 이상이 참석하면 좋을 듯 합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대의원 협의회 결성이 농협 개혁을 앞당깁니다. 우리 농협은 이런 방법으로 대의원 협의회를 결성하였습니다.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대의원 협의회 창립 준비위원회 소위원회(열성대의원, 실무형 대의원, 영농회장 대의원 등 5명)를 결성하였습니다.
1) 5명의 소위원회의 위원들이 대의원 협의회 회칙초안 토론 후 작성
2) 대의원 협의회 창립준비위원 섭외 방법 및 인원, 창립준비위원회 회의 일시, 장소 결정
-. 준비 소위원회(대의원 5명열성대의원, 지역별 대의원, 연령별대의원, 영농회장대의원 등을 안배하여(대의원 중 25명). 대의원협의회 창립준비위원회를 결성하기로 함.
3) 섭외된 창립위원께 통지방법, 창립준비위원회의 사회자 결정 및 논의 안건 결정
4) 창립준비위원회 회의를 회의 진행법의 의해 처리 하기로 하고,

회의 순서는
- 사회자 소개(본인 또는 소위원 중 1인)
- 창립준비위원회 개회선언(사회자)
- 참석자 한사람씩 자기 소개 부탁(사회자)
- 안건채택의 건 상정(사회자)-(예) 제1호의안: 대의원 협의회 상정할 회칙안 심의의 건(본 게시판의 게시물 중 대의원 협의회 회칙 참조); 제2호의 안 : 대의원 협의회에 상정할 회장, 부회장, 감사, 총무, 운영위원 가선임의 건; 제3호의 안 : 대의원 협의회 창립 총회 일시, 장소, 회의 방법 및 순서 결정의 건; 제4호의 안 : 기타 안건 의 순서로 의안 채택의 승인을 구한다.
(안건 채택의 건에서 원안되로 가결 되어도 좋고 순서변경, 안건 추가 되어서 승인 되어도 관계없이 승인 된 데로 회의 진행)
- 제 1호의 안 상정(사회자); 제안 설명(사회자 또는 회칙 초안 작성자); 질의 응답(사회자, 제안자, 참석자); 반대 토론: 찬성 토론; 표결의 순서로 한다.(물론 진행중에 수정 동의안에 제안 되고 제청이 있으면, 수정 동의안을 상정하고 이에 대한 제안 설명, 질의 응답, 찬반 토론을 거쳐 표결을 우선 진행 시켜야 한다.) 표결 방법은 사회자가 구성원(참석한 창립 준비위원)에게 승인을 득한 후, 결정에 따라야 한다.
- 제 2호안을 상정한다. 방법은 1호안 처리 방법에 준해서 하면 될 것이다. 여기서 대의원협의회 창립 총회에 부의 할 임원 가선임의 건은 오해가 없도록 잘 설명해야 한다. 대의원 협의회의 임원 또는 운영위원은 벼슬이 아니라 봉사자이며, 회의를 원만하게 진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창립 총회에서만 간혹 채택하는 방법이다.
- 제 3호의 안과 제 4호의 안도 앞의 방법으로 하면 좋을 것이다.

우리는 대의원 협의회 창립 총회에서는 회의를 오랜 시간 지루하게 하면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음을 유의해서 회의를 진행 하는 방법을 택했으며,

창립 총회에서의 회의 진행 방법은
1) 개회 선언(참석 대의원 모두가 대의원 협의회 창립에 동의 한다는 가정하에 참석자를 구성원으로 하는 창립 총회는 개의 정족수가 없다. 단 대의원 협의회 창립을 반대(방해)하는 사람이 있으면 설득하고 불가능하면 퇴청을 요구한다.)
2) 안건채택(순서는 대의원 협의회 창립준비위원회 회의에 준해서 하면 될 것이다.)
3) 안건심의(창립 준비위원회의 방법에 준해서 하면 좋을 것이되 회칙 승인과 임원 선출이 끝이 나면 사회자는 신임 회장단의 인사를 유도하고, 사회를 선출된 회장에게 맡길 것에 대한 승인를 득한 후에 사회를 넘겨도 될 것이다.)

우리 농협은 대의원 협의회를 간략히 끝내고 농협 개혁 강의를 병행하여 좋은 호응을 얻었음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이때, 우리 농협의 경우는 교육비의 예산을 수십만원 조합 측에 요청하여 회의와 교육을 마치고 함께 식사를 하면서, 향후 대의원 협의회의 발전에 관한 많은 토론이 있었음은 창립 총회의 좋은 축하 선물이 아니었을까 한다.

대의원 협의회의 앞으로 할일은 많은 교육을 통해 조합원에게 이익 주는 조합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방법은 교육에서 나오지 않을까?
제목 날짜
태그 목록
위로